내 몸의 수호자, 장내세균

 

안녕하세요, 닥터QL 김성훈입니다. 오늘은 봄비가 촉촉히 내리네요. 그래서 마음이 더욱 차분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 좋은 감정을 충분히 활용해서 알찬 포스팅 써볼께요~^^

 

오늘은 장내세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새 의학계에서는 이놈이 정말 Hot하거든요~

 

 

위의 그림은 '장내 세균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그림인데요,

면역(Immunity) : 장을 침범하는 나쁜 미생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서, 면역시스템을 강화시킵니다.

비타민(Vitamins) : 장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는 비타민B와 비타민K의 합성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칼슘과 철 흡수에도 관여합니다.

대사(Metabolism) : 장의 세균에 의해서 음식물은 소화되고, 우리몸의 영양분으로 사용됩니다.

비만(Obesity) : 2009년 Dr. Krajmalnic-Brown에 따르면, 비만인 사람의 장내세균 분포는 정상인과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염증(Inflammation) : 장내 세균은 염증성장질환, 대장염을 포함한, 여러가지 염증질환 발생에 중대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자폐 (Autism) : 장내세균의 구성과 자폐와 연관이 있음을 보고한 바가 있습니다.

 

이렇듯, 장내세균은 우리몸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장내세균이 우리몸에 꼭 좋은 역할만 할까요? 위의 그림은 장내세균과 연관된 질환을 보여주는데요, 천식, 습진, 당뇨, 비만, 비알코올성-지방간, 염증성장질환(크론병등), 대장암, 심장질환, 우울증등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장내세균총의 부조화(dysbiosis)로 인한 것입니다.

 

 

장내 세균도 좋은균, 나쁜균이 있습니다. 나쁜균이 득세하면, 이러한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대장암의 경우는 진단이 되면, 타격이 상당하므로 자세히 살펴볼께요.

 

 

Dietary Carbohydrates는 탄수화물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과도하게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장내세균에 의해서 낙산(Butyrate)이라는 부산물이 생기게 됩니다. 낙산은 탄소 4개로 이루어진 지방산이구요, 이것이 세포분화를 유도해서 대장용종, 대장암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그림에서 중요한 것은 '고탄수화물 식이'가 장내세균에 의해 대장암을 유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탄수화물 식이가 나쁘다는 것을 알려주는 또다른 그림이 있는데요

 

 

'고탄수화물 식이'를 하면 혈관에 독소가 생기고, 이로 인해 염증에 관여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여러가지 질환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고탄수화물 식이' 자체가 장내세균과 만나면 비만, 대사증후군, 당뇨를 일으킵니다.

 

이렇듯, 장내세균은 우리몸의 건강을 지배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탄수화물, 고칼로리 식이는 장내세균을 괴롭히고, 여러가지 질환을 촉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좋은 음식, 식이섬유를 드시면서 소식하시고, 꾸준한 운동을 해서 장건강을 지키셔야지만, 여러가지 만성 질환 및 자가면역 질환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사랑합니다. from Dr QL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